물고기 떼 찾아내기(找鱼窝), 얼음 구멍 뚫기(凿冰洞), 얼음판 위 텐트치기(搭帐篷), 얼음구멍에 물고기 미끼 넣기(下饵料), 훠궈먹기(吃火锅) 등등 동북지역의 빙설관광이 그 열기를 더해 가면서 나타나는 “동북 얼음 낚시(东北冰钓)” 숏클립을 비롯한 동영상 클릭율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중국의 유명한 동영상 플랫폼 콰이쇼우(被快)에서 "얼음낚시 여왕(冰钓女王)"이라 불리는 웨이웨이(薇薇)는 하얼빈 출신으로 낚시 스포츠계에 꽤 유명한 인사이며, 특히 얼음낚시로 유명하고 콰이쇼우 계정의 팔로워 수는 280만 명으로 중국 내 낚시 셀럽으
헤이룽장성위선전부(黑龙江省委宣传部)의 통합 멧시지 전달을 위한 '북국의 아름다운 풍광은 헤이룽장으로(北国好风光 美在黑龙江)'브랜드의 호감도와 영향력을 한층 더 높이기 위해 헤이룽장성위선전부가 주최하고 헤이룽장성 문화관광청(黑龙江省文化和旅游厅)이 주관한 100개 매체(百家媒体) 헤이룽장문화관광브랜드(黑龙江文旅品牌) 홍보활동이 21일 하얼빈에서 개최되었다.헤이룽장성문화관광청 당조서기(党组书记) 겸 청장(厅长) 허징(何晶), 헤이룽장성위선전부 부부장 겸 헤이룽장라디오TV방송국(黑龙江广播电视台) 당조서기, 국장 왕용시(王永石), 헤이룽장일
중국의 주류음악 앱 서비스 시장이 이제는 “숏클립 + 음악”이라는 새로운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음악과 숏클립 영상의 미디어 형식이 융합되어 뉴미디어 형태로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현재 바이트댄스(중국의 뉴스 모바일 뉴스 플랫폼 今日头条를 서비스 업체)는 영상 서비스, 게임, 음악, 애니메이션, 소설(小说) 등 종합 엔터테인먼트와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최근 iResearch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3년 중국의 온라인 음악 및 엔터테인먼트 시장 규모는 2,000억 위안(한화 약 34조 2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숏클립이 대세인 시대가 되었다. 요즈음 영화 한 편이 전세계를 떠들썩하게 만들고 있는 그 영화도 전 편을 다 보는 사람도 있겠지만 핵심 부분, 즉 클라이막스 부분만 편집해서 숏클립으로 서비스하는 경우도 많이 발생한다. 한국의 드라마는 전세계적으로 선호도가 높다. 특히 한한령(限韩令)이 아직도 강하게 작용하고 있는 중국 대륙에서도 한국 드라마를 시청하는 사람들은 많다. 불법 사이트를 통한다? 그것이 아니고 도인(抖音)이라는 숏클립 플랫폼을 통하여 30초씩 편집되어 서비스 되고있다. 오늘 짚어보고자 하는 내용은 드라마 또는 영상이 핵심
지난 7월 24일, 중국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国家市场监督管理总局)은 중국 최대의 온라인 음악 서비스 플랫폼인 텐센트뮤직에 대하여 독점적인 음악저작권을 포기하도록 지시했다. 뿐만 아니라 최근 텐센트 게임의 인수합병을 비롯하여 2016년 텐센트뮤직이 합병을 완료한 차이나뮤직 인수 건에 대해서도 반독점법 위반이라는 명분으로 중앙정부가 시장에 직접 개입하는 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기자의 회사는 2017년부터 현재까지 한국의 K-POP을 비롯하여 드라마 OST, 영화 OST 등을 텐센트 뮤직을 비롯한 다양한 중국의 음원 서비스 플랫폼에 제공
빅데이터를 살펴보면 개인의 표현방식, 콘텐츠의 가치등 다양한 모습의 지난 1년간의 중국인들의 변화된 삶의 모습들을 중국 최대의 숏클립 플랫폼 도인(抖音, 한국에서는 틱톡(TikTok)으로 칭한다)을 통하여 살펴볼 수 있다. 지난 1월 5일, 중국 최대의 숏클립 플랫폼 도인이 를 발표했다. 이자료들을 살펴보면 개인의 표현방식, 콘텐츠의 가치등 다양한 모습의 지난 1년간의 도인의 변화를 살펴볼 수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12월까지 도인의 일평균 영상 검색량은 4억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
포스트 코로나19 광고는 어디에? 전대미문의 전염병인 코로나19로 인하여 전세계가 사상초유의 경험을 하고 있다. 국가 내에서의 일상이 멈춘 것 뿐 아니라 국가간의 이동도 멈추고, 따라서 전세계계의 공급체인이 중단되었다. 외출 보다는 집안에 머물러야 할 시간이 많아지면서 사람들의 삶이 바뀌고 있다. 이에 따라 많은 산업이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전통적인 오프라인 시장인 여행, 교통, 관광, 요식업 등의 산업적 충격이 매우 큰 상태이고, 반면 온라인 기반의 비대면 서비스는 호황을 누리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광고시장도 예외는 아니다.
이제 더 이상 KTV에 갈 수 없어… 어떻게? 코로나19로 인하여 KTV를 즐겨 찾았던 노래 애호가들이 갈 곳을 잃었다. 지난주 중국 스촨성 청두(成都) 친구들은 오랫만에 KTV에 가서 신나게 노래를 부르면서 즐거운 시간을 갖기로 했는데, 그레서 KTV가 영업을 시작하고 예약이 가능한 시간을 기다렸지만, 돌아노는 대답은 코로나19로 인하여 대부분의 KTV가 영업을 할 수 없다는 통지를 받았다. 방법이 없다. 어떻게 해야하는가? 유일한 방법은 이제 집에서 스마트 TV를 사용하는 방법이 유일한 방법이었다. 자신만의 KTV를 만들수 있고
중국 뷰티제품의 숏클립 마케팅 아이디어 사례 분석브랜드 소유자는 숏클립 활용에 적극적이며 동시에, 브랜드의 품질과 효과를 하나의 통합된 멧시지로 전달해야 하는 요청과 함께 왕홍 활용을 위한 높은 비용의 투자로 인한 원가 부담의 불균형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따라서 최대의 효과를 나타낸 수 있는 균형잡힌 투자 전략이 요구된다. 브랜드 이미지를 효율적으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하여 예산의 투입 전후에 발생할 수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미디어(艾媒)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중국 뷰티시장의 규모는 4,526억 위안(
1월 14일, 중국 매체들의 보도애 따르면, 중국 최대의 숏클립 플랫폼 도인(바이트댄스,北京字节跳动科技有限公司)과 텐센트뮤직이 지난 2019년 말 음악 판권의 라이센스 합작 계약을 체결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하여 도인과 텐센트뮤직은 아직 구체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텐센트의 쿠고우뮤직(酷狗音乐), 쿠워뮤직(酷我音乐) 및 QQ뮤직은 이미 도인에서 서비스되고 있으며, 그시기는 쿠고뮤직이 먼저 도인 내에서 서비스를 시작했고, 이후 QQ뮤직이 도인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도인에서 최초로 음악 서
작년, 도인에서 아기들을 특수촬영하여 영상 업로드 송출 수량이 2,418만건, 관련 영상에 ‘좋아요’ 클릭수가 2.1억회였고, 안티에이징 특수효과로 영상을 사용한 경우가 326.5만건이고, 영상의 송출 횟수는 10.2억회였다. 또한 3,071만 명이 “세월의 흔적”을 기록물로 남겨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추억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활용했다. 도인이 지난 1월 7일, 2019년 빅데이터를 공개하면서, 지난 1년간의 도인 플랫폼의 영상 콘텐츠 운영에 관한 통계분석 자료를 공개했다. 2019년 1월 도인의 DAU(Daily Active
알리바바 음악 SNS 서비스 런칭, 서비스명은 “징밍(鲸鸣 jing ming)”!복수의 중국 매체들이 1월 2일, 아리바바가 새로운 음악 서비스 앱인 “징밍(鲸鸣 jing ming)”을 정식 런칭했다고 보도했다. 학생들과 화이트칼라를 타겟으로 하는 새로운 개념의 노래 서비스 앱이며, 자신의 목소리로 노래를 부르며, 저장할 수 있는 음악 SNS라고 보면 된다. 보도에 따르면 이는 중국 내 음악서비스 앱 중에서 자신의 목소리로 함께 부를 수 있는 최초의 서비스이다. 제품 설계는 현재 시장의 주료 숏클립 앱류와 징밍은 크게 다르지 않고,
글로벌 최고의 국가급 현대미디어 집단을 구축하는 과정의 진행 중, 중앙라디오방송총국은 어떻게 미디어 융합을 실행했으며, 어떤 성과가 있었는가? 그리고 다른 매체들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가? 2019년 중앙라디오방송총궁의 융합발전에는 4가지의 특징이 나타난다. 먼저, 전면적인 기구의 개혁이다. 인원과 업무에 대한 심층적인 융합을 말한다. 두번째, 외부자원과의 통합을 통하여 기술기반을 강력하게 만들었다. 세번째, TV와 모바일 등 화면 동기화를 위한 전면적인 개방을 추진했으며, 마지막으로, 영향력의 극대화를 위해 핵심사항에 집중한다는 것
새로운 유형의 인터넷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인 스트리밍 미디어는 전체 인터넷 사용 시간에서 점점 더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새로운 비즈니스 형식으로 여전히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은 분야로 지속적인 연구와 탐구를 통하여 중장기 추세와 비즈니스 적용방법을 이해하고 파악할 필요가 있다. 스트리밍 미디어(Streaming Media)는 스트리밍 기술을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비디오 및 오디오의 온라인 전송을 실현하는 인터넷 오디오 및 비디오 서비스를 말한다. 스트리밍 미디어는 비디오 스트리밍과 오디오 스트리밍으로 나눌 수 있
2018년 인터넷 동영상 시장 규모는 1,249.5억 위안(한화 20조 6천억원)이었다. 전국 동영상 콘텐츠 시장 규모는 2,106.8억 위안(34조 원 내외)이다. 그 뒤를 따라 귀로 듣는 경제 이른바, 귀경제(耳朵经济)가 뒤따르고 있다2019년 6월까지 중국 인터넷 동영상 사용자 규모는 7.59억이며, 2018년 말 대비해서 3,391만명이 증가했고, 전체 네티즌의 88.8%를 차지했다. 웹드라마, 웹영화, 웹 다큐 등 프로그램 등 다양한 모습으로 발전했으며, 프로그램 수는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이는 최근 상하이에서 개최된 “2
지난 12월 12일 ‘2019년 중국 미디어융합 발전포럼’이 쿤밍(昆明市)에서 개최되었다. 미디어 연구기관, 주류매체, 정보기술 기업 및 학자, 일선기자 등 전국에서 100여 개 기관, 단체, 기업, 전문가들이 모여서 5G 기술의 발전전망 등을 논의하고 관련 경험 등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2019년 중국 미디어융합 창신 작품” 명단이 발표되었는데, 여기에는 인민영상(人民视频), 광명일보(光明日报), 신경보(新京报) 등 다양한 사업단위들이 새로운 미디어 혁신 작품으로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2019년은 중국 5G
중국 대륙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모바일 앱 틱톡(TikTok, 도인(抖音)의 해외버젼)이 iOS의 App Store와 구글의 플레이스토어에서 누적 다운로드 량이 15억을 넘어섰고, 올 한해에만 다운로드 횟수가 6.14억회에 이른다. 전년 동기 대비 6%가 증가한 수치이다. 시장조사기관인 Sensor Tower에 의하면 TikTok은 다운로드 수치 대비 제3위에 머무르고 있는 것으로 발표했다. 제 1 위는 와츠앱(WhatsApp), 그리고 2위는 페이스북 멧신저(Facebook Messenger), 그리고 제4위와 5위는 페이스북(F
2018년 중국의 미디어 산업계에는 BAT(Baidu, Alibaba, Tencent)로 대표되던 미디어 생태계에 신규 출현한 플랫폼인 抖音(Douyin, Tiktok)의 생태계 파괴가 아주 두드러진 한 해였다고 볼 수 있다. 이는 거대한 소비군체가 존재하는 중국 시장의 한 단면을 보여주는 좋은 예라 할 수 있다. 주로 15초~30초 사이의 짧은 동영상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 등 알리고자 하는 멧시지를 함축하여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는 서비스가 주를 이루고 있고,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즐거움을 선사하는 이른바 PGC(Profes
요즈음 UGC 콘텐츠의 폭발적으로 증가되고 있다. 자연히 “콘텐츠 공작 위원회”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그래서 2019년 7월 16일 중국 드라마제작산업협회 숏클립제작위원회(短视频内容工作委员会)가 베이징에서 정식 설립되었다.5G 시대가 열렸고, 다양한 매체가 융합되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며, 숏클립의 성장세는 가히 폭발적이라 할 수 있고, “책임과 정도”의 산업 발전을 위해 필연적으로 요구되는 사항이기도 하다.중국의 숏클립 시장은 어떻게 성장했을까? 그 단계별 발전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2011년 : 숏 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