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주류음악 앱 서비스 시장이 이제는 “숏클립 + 음악”이라는 새로운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음악과 숏클립 영상의 미디어 형식이 융합되어 뉴미디어 형태로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현재 바이트댄스(중국의 뉴스 모바일 뉴스 플랫폼 今日头条를 서비스 업체)는 영상 서비스, 게임, 음악, 애니메이션, 소설(小说) 등 종합 엔터테인먼트와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최근 iResearch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3년 중국의 온라인 음악 및 엔터테인먼트 시장 규모는 2,000억 위안(한화 약 34조 2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지난 12월 31일, 차이나모바일(中国移动) 미구뮤직(咪咕音乐)의 App.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MAU가 정식으로 1억을 돌파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미구뮤직이 운영하는 영상컬러링 및 음악 스트리밍 등 전체 음악 서비스 앱의 사용자는 1.43억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구뮤직은 풍부한 음악 콘텐츠 서비스를 위한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또한 음악 애호가들을 비롯하여 다양한 아티스트들의 엄청난 팬들을 보유하고 있는 “바오장 App(宝藏APP)”을 중국 국내에서 다양한 음악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도적인 플랫폼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
2020년 중국 온라인 음악시장 분석 2020년 10월, 중국 온라인 음악 MAU(Monthly Active User)는 6.2억을 넘어서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온라인 음악 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입자들이 지불하는 비용은 7000만 위안에 이르고, 비용을 지불하면서 음악을 듣는 일에 대해서는 보편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온라인 음악은 이제 과두시대(寡头时代, oligarch ‘올리가르히’는 원래는 러시아의 신흥 재벌을 지칭하는 말이다. 고대 그리스에 존재했다는 ‘소수자에 의한 정치 지배’ 즉, 과두정치를 의미하는 ‘올리
1월 14일, 중국 매체들의 보도애 따르면, 중국 최대의 숏클립 플랫폼 도인(바이트댄스,北京字节跳动科技有限公司)과 텐센트뮤직이 지난 2019년 말 음악 판권의 라이센스 합작 계약을 체결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하여 도인과 텐센트뮤직은 아직 구체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텐센트의 쿠고우뮤직(酷狗音乐), 쿠워뮤직(酷我音乐) 및 QQ뮤직은 이미 도인에서 서비스되고 있으며, 그시기는 쿠고뮤직이 먼저 도인 내에서 서비스를 시작했고, 이후 QQ뮤직이 도인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도인에서 최초로 음악 서
사진=SJ레이블 제공 [미디어피아] 임하영 기자= ‘SELFIE BOOK : SUPER JUNIOR’는 지난 10월 14일 발매한 슈퍼주니어의 새 음반의 준비 과정을 일대기별로 구성한 사진집이다. 정규 9집의 재킷 촬영부터 녹음, 안무 연습, 뮤직비디오 촬영까지 멤버들이 현장에서 직접 촬영한 다채로운 사진이 담긴다.‘SELFIE BOOK : SUPER JUNIOR’에는 각 사진 별로 사진에 대한 감상을 적은 멤버들의 친필 코멘트가 포함돼, 보는 재미를 더했다.슈퍼주니어는 약 10년만의 군백기를 마무리하고 10월 14일 정규 9집 앨범 '타임슬립'을 정식 발매, 각종 음반차트 1위를 비롯해 전 세계 32개 지역 아이튠즈 톱 앨범차트 1위, 중국 최대 음악 사이트 QQ뮤직 앨범 판매 차트 1위를 기록하는 등 글로벌적인 인기를 입증한 바 있다.
JYP엔터테인먼트 [미디어피아] 이혜선 기자= 잭슨이 지난달 25일 발매한 솔로 앨범 '미러스(Mirrors)'는 지난 5일자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인 '빌보드 200' 32위를 차지하며 글로벌한 영향력을 보여줬다.'Mirrors'는 빌보드 인디펜던트 앨범 차트 1위를 비롯해 빌보드 랩 앨범 세일즈 차트 2위, 빌보드 디지털 앨범 차트 3위에 올랐다. 밖에 빌보드 톱 앨범 세일즈 차트, 빌보드 톱 커런트 앨범 차트, 빌보드 톱 랩 앨범 차트, 빌보드 톱 R&B/힙합 앨범 차트에서도 상위권에 랭크됐다.지난해에도 잭슨은 패션 브랜드와 컬래버레이션한 노래 '펜디맨(Fendiman)'으로 5월 미국 아이튠즈 차트에서 1위에 올랐고, 첫 솔로곡 '파피용(PAPILLON)'과 두번째 싱글 '오케이'로 중국 음악 사이트 QQ뮤직 차트 정상을 휩쓸었으며, 패션계의 러브콜을 받으면서 인기와 영향력을 과시하였다.
사진=레이블 SJ [미디어피아] 최하나 기자= 성민은 22일 오후 6시 멜론, 플로, 지니, 아이튠즈, 애플뮤직, 스포티파이, QQ뮤직, 쿠거우뮤직, 쿠워뮤직 등 각종 음악 사이트를 통해 새 미니앨범 '오르골 (Orgel)' 전곡 음원을 공개한다. 같은 시각 유튜브 SMTOWN 채널과 네이버 TV SMTOWN 채널에서 동명의 타이틀 곡 '오르골' 뮤직비디오도 오픈했다.그 중 잠들기 전의 나른함을 재치 있게 표현한 ‘스르르 (Zzz···)’와 따뜻한 기타 선율이 돋보이는 잔잔한 캐롤 ‘I Pray’는 성민이 직접 작곡에 나서 완성도를 더했다. 이외에도 어쿠스틱 장르의 타이틀 곡 ‘오르골 (Orgel)’은 오르골을 바라보는 시선과 오르골의 시선을 교차시켜 몰입도를 높인 가사가 특징이다.성민의 첫 솔로앨범은 22일 공개된다.
피네이션 [미디어피아] 최하나 기자= 현아는 지난 5일 새 디지털 싱글 ‘플라워 샤워’(FLOWER SHOWER) 발매 당일 ‘현아회귀(컴백)’라는 키워드로 중국 소셜미디어 웨이보 실시간 검색 순위 1위에 올랐다. 중국 최대 음악 사이트 QQ뮤직 한국가요 차트, 글로벌 차트에서 각각 1위에 오른 데 이어 디지털 앨범 판매 차트도 2위에 오르는 등 현지에서 화제가 됐다.6일에는 신곡 발매 기념 웨이보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고 중국 팬들과 만났다. 방송 역시 동시 접속자수가 최고 35만 명을 돌파하는 등 핫한 반응을 불러 일으켰다.국내를 넘어 중국에서도 핫이슈로 떠오른 현아는 7일 오후 방송된 Mnet 음악프로그램 ‘엠카운트다운’에 DAWN(던)과 나란히 출격하며 계속해서 뜨거운 행보를 이어간다. 5일 ‘FLOWER SHOWER’와 ‘MONEY(머니)’를 발매하고 컴백한 두 사람은 이날 방송에서 각자의 신곡 무대를 최초로 공개한다. 두 사람이 선사할 선의의 경쟁에 관심이 집중된다.2년 만에 돌아온 현아의 신곡 ‘플라워 샤워’는 뭄바톤 리듬에 묵직한 808 베이스, 퓨처한 사운드의 합이 테마를 이루는 곡이다.
사진제공=SM엔터테인먼트 [미디어피아] 이혜선 기자= 태연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는 30일 오후 8시 유튜브 및 네이버TV SMTOWN 채널 등을 통해 '불티 (Spark)' 안무 연습 영상을 공개했다.신곡 ‘불티 (Spark)’는 강렬한 멜로디가 돋보이는 얼터너티브 소울 팝 장르의 곡으로, 공개 직후 각종 음원 차트 1위를 올킬한 데 이어 현재까지도 1위를 기록하고 있어, ‘음원퀸’다운 태연의 위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정규 2집 ‘Purpose’는 국내 음반 차트 1위는 물론, 아이튠즈 톱 앨범 차트 전 세계 21개 지역 1위로 한국 여자 솔로 가수 앨범 사상 최다 1위를 달성했다. 중국 최대 음악 사이트 QQ뮤직과 쿠거우뮤직, 쿠워뮤직 디지털 앨범 판매 차트에서도 1위에 등극했다.
[미디어피아=이원정 기자]아이돌 순위 서비스 ‘최애돌’에서 ‘강다니엘’, ‘채령’, ‘방탄소년단(BTS)’, ‘소녀시대’가 10월 남녀 개인/그룹 부문별 최고 득표수를 받아 10월(46대) 기부요정에 선정됐다.‘강다니엘’은 10월 31일 336,110,629표로 남자 개인 부문 기부요정이 되었다. 자체 최고 기록을 세운 ‘엑스원’ 멤버 ‘김우석’의 328,821,190표를 제치고 ‘강다니엘’이 기부요정 자리를 꿰찼다. ‘강다니엘’은 기부천사 19회, 기부요정 22회 총41회 기부로 누적 기부금액 20,500,000원을 달성했다.방탄소년단은 멤버 지민의 생일인 10월 13일 5,056,198표를 받아 기부요정이 되었다. ‘방탄소년단’은 기부천사 21회, 기부요정 17회 총38회 기부로 누적 기부금액 19,000,000원을 달성했다.여자 개인은 ‘ITZY(있지)' 멤버 ‘채령’이 16,905,540표, 여자 그룹은 1,870,536표로 ‘소녀시대’가 처음으로 기부요정에 선정되었다.기부요정이 된 ‘강다니엘’, ‘채령’, ‘방탄소년단’, ‘소녀시대’ 각각 50만원씩 총 200만원을 ‘밀알복지재단’에 기부하여 ‘최애돌’은 누적기부금액 1억이 넘는 131,000,000원을 돌파하였다.최애돌 누적기부금액 순위는 1위 ‘강다니엘’, 2위 ‘방탄소년단·엑소’, 4위 ‘트와이스’, 5위 김성규(인피니트)다.‘강다니엘’은 오늘 1일 솔로 데뷔 100일을 맞아 SNS에 “강다니엘의 지난 100일을 함께해주신 다니티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많은 응원과 사랑 부탁드립니다”라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한편, ‘강다니엘’은 오는 11월 23일과 24일 양일간 KINTEX(킨텍스)에서 팬미팅 ‘COLOR ON SEOUL'을 개최한다.'방탄소년단’은 미국 빌보드 '소셜 50'에서 150번째 정상을 차지했다.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빌보드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은 '소셜 50'에서 1위 자리를 지켰다. 통산 150번째이자 120주 연속 1위 기록이다.최근 ‘방탄소년단’은 1년 2개월 동안 23개 도시를 도는 월드 투어 'LOVE YOURSELF'와 'LOVE YOURSELF : SPEAK YOURSELF'를 마무리했다.‘ITZY’는 1일 오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진행되는 프리미어 쇼케이스 참가를 위해 출국했다.‘소녀시대’ 멤버 ‘태연’은 지난 10월 28일 정규 2집 타이틀곡 ‘불티’를 공개해 음원차트를 석권했다. 국내 음원차트는 물론 아이튠즈 21개국 1위, 중국 QQ뮤직·쿠거우뮤직·쿠워뮤직 디지털앨범 판매차트 1위를 기록했다.‘소녀시대’ 멤버 ‘윤아’는 영화 ‘엑시트’로 청룡영화상 여우주연상 후보에 올라 화제가 됐다.
SM엔터테인먼트 [미디어피아] 온라인뉴스팀= 태연의 정규 2집 ‘Purpose’는 오는 10월 22일 오후 6시 멜론, 플로, 지니, 아이튠즈, 애플뮤직, 스포티파이, QQ뮤직, 쿠거우뮤직, 쿠워뮤직 등 각종 음악 사이트를 통해 공개된 예정이어서, 글로벌 음악 팬들의 높은 관심이 기대된다.이번 앨범명 ‘Purpose’는 태연에게 음악이 가장 중요한 삶의 방향성이자 목표 중 하나라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신곡 10곡과 싱글 발표곡 ‘사계 (Four Seasons)’, ‘Blue’(블루)까지 다채로운 색깔의 총 12곡으로 구성되어, 그만의 짙은 음색이 녹아들어 듣는 이로 하여금 귀를 호강하게 한다.태연은 소녀시대 활동을 통해 국내외의 폭넓은 인기를 얻었고, 'I' 'Rain' 'Why' 'Fine' '사계' 등 매 솔로 발표 곡이 국내외 음악 차트 1위를 석권하며 솔로 가수로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더불어 태연은 올해 3월 싱글 ‘사계’와 7월 ‘호텔 델루나’ OST ‘그대라는 시’로 연속 히트를 기록, 명실상부 음원퀸다운 위상을 입증했으며, 최근 출연한 JTBC 음악 예능 프로그램 ‘비긴어게인3’에서도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완벽 소화하는 만능 보컬리스트로서의 면모를 다시 한번 보여줘, 새 앨범을 통해 들려줄 음악이 더욱 기대를 모았다.
사진제공=SM엔터테인먼트 [미디어피아] 온라인뉴스팀= 태연의 정규 2집 ‘Purpose’는 22일 오후 6시 멜론, 플로, 지니, 아이튠즈, 애플뮤직, 스포티파이, QQ뮤직, 쿠거우뮤직, 쿠워뮤직 등 각종 음악 사이트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어서, 글로벌 음악 팬들의 높은 관심이 기대된다.이번 앨범명 ‘Purpose’는 태연에게 음악이 가장 중요한 삶의 방향성이자 목표 중 하나라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신곡 10곡과 싱글 발표곡 ‘사계 (Four Seasons)’, ‘Blue’(블루)까지 다채로운 색깔의 총 12곡으로 구성되어, 그만의 짙은 음색이 녹아들어 듣는 이로 하여금 귀를 호강하게 한다.태연은 지난 3월 ‘사계’와 지난 7월 tvN 드라마 ‘호텔 델루나’의 OST ‘그대라는 시’로 연속 히트를 기록했다. 최근 출연한 JTBC ‘비긴어게인3’에서도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소화하는 등 만능 보컬리스트로서의 면모를 뽐냈다. 앨범을 통해 태연이 들려줄 음악이 더욱 기대를 모았다.
사진제공=SM엔터테인먼트 [미디어피아] 온라인뉴스팀= 1일 발매된 첸의 두 번째 미니앨범 '사랑하는 그대에게(Dear my dear)'는 한터차트, 신나라레코드, 교보문고, 핫트랙스 등 각종 음반 차트에서 주간 1위를 차지해, 음악 팬들의 뜨거운 관심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 주었다.앨범은 레트로 감성의 타이틀 곡 ‘우리 어떻게 할까요 (Shall we?)’를 비롯한 총 6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국 음반 사이트는 물론, 아이튠즈 톱 앨범 차트 전 세계 36개 지역 1위, 중국 최대 음악 사이트 QQ뮤직 앨범 판매 차트 1위를 기록하는 등 글로벌 아이돌이 무엇인지 다시한번 입증했다.엑소의 개인 리얼리티 ‘심포유’ 첸 편은 28일부터 네이버TV 및 V라이브 ‘심포유 – mySMTelevision’ 채널에서 공개된다.
SM엔터테인먼트 [미디어피아] 온라인뉴스팀= 1일 발매된 첸의 두 번째 미니앨범 ‘사랑하는 그대에게 (Dear my dear)’는 한터차트, 신나라레코드, 교보문고, 핫트랙스 등 각종 음반 차트에서 주간 1위를 차지했다.앨범은 레트로 감성의 타이틀 곡 ‘우리 어떻게 할까요’를 비롯한 총 6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이튠즈 톱 앨범 차트 전 세계 36개 지역 1위, 중국 최대 음악 사이트 QQ뮤직 앨범 판매 차트 1위를 기록하는 등 첸의 글로벌한 인기를 입증했다.엑소의 개인 리얼리티 ‘심포유’ 첸 편은 10월 28일부터 네이버TV 및 V LIVE ‘심포유 - mySMTelevision’ 채널에서 만날 수 있으며, 첫 방송에 앞서 티저 영상을 공개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SM엔터테인먼트 [미디어피아] 온라인뉴스팀= 첸의 두 번째 미니앨범 ‘사랑하는 그대에게 (Dear my dear)’는 오늘 오후 6시 멜론, 플로, 지니, 아이튠즈, 애플뮤직, 스포티파이, QQ뮤직, 쿠거우뮤직, 쿠워뮤직 등 각종 음악 사이트에서 공개된 예정이다.1일 오후 서울 구천면로 예스24라이브홀에서 만난 첸은 “내가 경험해보지 않은 감성이라, 노래를 부르기 전 고민이 많았다”고 털어놨다. 창법을 바꿔야 하나, 당시 나온 노래들과 비슷하게 불러야 하나 고민했다던 그는 “그런데 결국 나 자신을 포기하지 않으려고 했다”고 말했다. “이 곡에서 자연스럽고 순수한 느낌을 받았다”면서 “나도 과하게 꾸미거나 기교를 부리지 않고, 말하듯이 덤덤하게 솔직하게 부르기로 했다”고 설명했다.엑소 멤버 세훈이 첸의 음감회 MC를 맡으며, 남다른 의리를 드러냈다.첸은 음원 공개 전인 이날 오후 5시 네이버 V LIVE EXO 채널에서 생방송 ‘Dear FM 사랑하는 그대에게, 첸입니다’를 진행, 앨범 공개 한 시간을 앞두고 라디오 DJ로 변신해 신곡 스포일러, 앨범 작업 비하인드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줄 계획이다.
사진제공=SM엔터테인먼트 [미디어피아] 온라인뉴스팀= 첸의 두 번째 미니앨범 ‘사랑하는 그대에게 (Dear my dear)’는 1일 오후 6시 멜론, 플로, 지니, 아이튠즈, 애플뮤직, 스포티파이, QQ뮤직, 쿠거우뮤직, 쿠워뮤직 등 각종 음원 사이트에서 공개됐다.앨범은 첸이 지난 4월 발표한 첫 미니앨범 ‘사월, 꽃’에 이어 계절이 바뀌어 새롭게 선보이는 앨범이다. 첸은 “가을에 어울리는 곡들을 편지 형식으로 담았다”고 설명했다.더불어 이번 앨범에는 첸이 작사에 참여해 이별마저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를 그려낸 브릿 팝 곡 ‘그대에게 (My dear)’, 연인에 대한 그리움과 진심 어린 위로의 메시지를 전하는 발라드 곡 ‘고운 그대는 시들지 않으리 (Amaranth)’, 사랑하는 이를 안을 때 느끼는 포근함을 노래한 어쿠스틱 곡 ‘널 안지 않을 수 있어야지 (Hold you tight)’, 애틋한 고백이 담긴 발라드 곡 ‘그댄 모르죠 (You never know)’, 따뜻한 힐링 발라드 곡 ‘잘 자요 (Good night)’까지 총 6곡이 수록돼 한층 깊어진 음악 감성을 느낄 수 있다.
SM엔터테인먼트 [미디어피아] 온라인뉴스팀= 20일 발매된 레드벨벳의 새 미니앨범 ''더 리브 페스티벌' 데이 2'('The ReVe Festival' Day 2)는 한터차트, 신나라레코드, 교보문고, 알라딘 등 음반 주간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해외에서도 정상을 기록했다. 아이튠즈 톱 앨범 차트에서 미국, 캐나다, 프랑스 등 전세계 38개 지역에서 정상에 올랐다. 중국 QQ뮤직, 쿠거우 뮤직에서도 1위를 선점했다.레드벨벳은 지난 주 각종 음악 프로그램에 출연해 타이틀 곡 '음파음파 (Umpah Umpah)' 무대를 선사, 청량한 음악과 어우러진 상큼발랄한 퍼포먼스로 이목을 사로잡았다.
사진=SM엔터테인먼트 [미디어피아] 온라인뉴스팀= 레드벨벳은 지난 20일 새 미니앨범 '더 리브 페스티벌 데이 2'(The ReVe Festival Day 2)를 발표했다. 앨범으로 한터차트, 신나라레코드, 교보문고, 알라딘 등에서 주간 음반차트 1위를 차지했다.더불어 이번 앨범은 아이튠즈 톱 앨범 차트에서 전 세계 38개 지역 1위를 기록했으며 타이틀 곡 '음파음파'는 국내 음원 차트 1위, 중국 QQ뮤직 한국 음악 뮤직비디오 차트 1위, 쿠거우뮤직 한국 신곡 차트 1위에 오르는 등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레드벨벳은 지난 주 각종 음악 프로그램에 출연해 타이틀 곡 '음파음파 (Umpah Umpah)' 무대를 선사, 청량한 음악과 어우러진 상큼발랄한 퍼포먼스로 이목을 사로잡았다.레드벨벳 특유의 톡톡 튀는 매력이 돋보였다. 재치있는 가사와 청량한 보이스로 시원한 여름 분위기를 표현했다. 상큼발랄 퍼포먼스가 더해졌다.
NCT 드림 SM엔터테인먼트 제공 [미디어피아] 온라인뉴스팀= 7월 29일 발매된 이번 앨범은 한터차트 2주 연속 1위를 비롯한 각종 음반차트 1위, 음악방송 1위를 기록하는 등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이번 앨범은 아이튠즈 톱 앨범 차트 전 세계 27개 지역 1위는 물론, 중국 최대 음악 사이트 QQ뮤직 한국 음악 차트 주간 1위, 미국 빌보드의 메인 차트인 ‘아티스트 100’ 90위, ‘소셜 50’ 차트 3위에 올라 NCT DREAM에 대한 글로벌한 관심을 확인시켜 준 바 있다.NCT DREAM은 오늘(22일) SBS 파워FM '정소민의 영스트리트'에 출연하며, 23일 KBS 2TV '뮤직뱅크', 25일 SBS '인기가요' 등 음악 프로그램을 통해 타이틀 곡 'BOOM' 무대를 선사했다.
NCT 드림 SM엔터테인먼트 제공 [미디어피아] 온라인뉴스팀= 지난달 29일 발매된 NCT DREAM의 이번 새 음반은 각종 음반 차트와 음악 방송에서 정상을 찍었다. 한터차트에서 2주 연속 1위를 거머쥐었다. 더불어 아이튠즈 톱(TOP) 음반 차트의 전 세계 27개 지역 1위, 중국 최대 음악 사이트 QQ뮤직의 한국 음악 차트 주간 1위 등에 올랐다.NCT DREAM은 오늘(22일) SBS 파워FM '정소민의 영스트리트'에 출연하며, 23일 KBS 2TV '뮤직뱅크', 25일 SBS '인기가요' 등 음악 프로그램을 통해 타이틀 곡 'BOOM' 무대를 선사했다.